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정보

아이와 약속은 안지켜도 그만? 아이를 망치는 부모의 '나쁜 습관'

 

 

여러분은 여러분의 부모님과 얼마나 허물없이 대화를 나누고 계신가요? 

각 가정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아마도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가장 가까면서도 어쩌면 가장 속마음을 터놓기 힘든 사이일 것입니다. 어릴 땐 부모의 뜻대로 행동하는 아이라도 자아가 형성되고 사춘기를 지나면서 속마음을 감추고 멀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변화는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가 아이를 다그치듯 이야기하거나 아이의 의지에 반해 부모의 뜻대로 움직이길 바라는 강압적인 태도를 취하는 가정이라면 아이들은 나이가 들 수록 마음을 닫게 될 것입니다. 물론 부모도 완벽할 수만은 없겠죠. 누군가의 엄마,아빠가 되는것이 처음이고 특별히 부모교육을 받지 않았다면 대부분은 내 부모님의 행동양식을 따라가게 될 수 밖에 없죠. 이것이 나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전적으로 올바른 방법이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때로는 부모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이 아이와의 관계를 형성하거나 인격 형성에도 영향을 주는 만큼 아이 앞에서는 늘 주의하고 신중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오늘은 아이를 키울 때 부모가 해서는 안 될 '나쁜 습관'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중한아이를 위해 스스로 고쳐야 할 습관들은 없는지 살펴보세요!

 

 



1. 노크 없이 벌컥 방문을 연다
아무리 어린 아이라도 자신만의 공간이 보장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공간에 부모가 함부로 들어와 물건을 뒤지거나 마음대로 문을 열어버린다면 아이는 부모에게 점점 더 비밀을 만들고자 할 것입니다. 아이의 방에 들어갈 때에는 노크를 하거나 인기척을 먼저 내는 것이 좋습니다. 

2. 시간을 재며 다그친다
시계를 보며 아이의 행동을 독촉하게 되면 아이는 긴장하고 위축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일일히 시간을 재로 다그치는 습관은 또한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법을 잃게 만듭니다. 아이에 따라 행동이 빠를수도 느릴수도 있으며 후천적으로 변화되기도 합니다. 아이의 속도에 맞게 인내해주세요. 

3. 했던 말을 반복해서 한다 
반복적인 잔소리는 아이에게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나중에 자녀들은 부모의 말을 무시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에게 강하게 전달해야 할 메세지가 있다면 짧고 굵게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주세요.

4. 약속을 자꾸 미룬다 
아이와 약속을 했음에도 '나중에' 라는 핑계를 대며 자꾸 미루거나 지키지 않는 부모라면 아이에게 신뢰도를 잃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와 한 약속이라도 반드시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너무 많은 약속을 남발하지 않아야 합니다. 


 

 

5. 아이를 탓한다
시간 약속에 늦거나 실수를 했을 때 아이를 탓하게 되면 아이들은 위축되고 자신감 없는 성격으로 자라날 수 있습니다. 

6. 아이 앞에서 부부싸움 한다 
아이 앞에서 부부싸움을 하게 되면 아이들은 부모의 모습을 보면서 큰 공포를 느낀다고 합니다. 이 때 받은 상처는 성인이 된 후에도 치유되지 않아 아이가 인간관계를 맺는데 좌절감을 느끼게 합니다. 부부싸움은 안 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싸움이 나는 경우에는 지혜롭게 대처해야 합니다. 

7. 지나치게 기대한다
아이에게 지나친 기대를 담아 아이의 희생을 강요하게 되면 아이는 부담감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말들은 어릴 때부터 짐이 되어 앞으로 어떤 일을 하더라도 압박 속에서 지내게 합니다. 

8. 남 앞에서 아이를 욕한다 
아이가 자만할까봐 혹은 아이가 실수해서 남 앞에서 아이를 욕하는 부모님이 가끔 있는데요. 이런 말을 옆에서 듣고 있던 아이는 알게 모르게 마음에 담게 되고 위축되게 됩니다. 

 

 


아이와 신뢰관계를 두텁게 만들고 마음을 터놓고 친구처럼 지내고 싶다면 아이 앞에서 절대로 피해야 할 행동들이 있습니다. 아이를 존중하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좀 더 인내하고 격려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