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정보

안쓰는 물건으로 수익을! 인터넷 중고거래 사기 예방법 살펴보기!

 

요즘 '미니멀라이프'가 하나의 트랜드가 되고 불필요한 소비와 지출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많아지면서 집에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거나 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 인터넷 중고거래를 통해 저렴하게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트랜드에 따라 중고거래 플랫폼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고나라카페, 번개장터, 헬로마켓 등은 대표적인 중고거래 플랫폼이죠.

그런데 이런 중고거래를 할 때에는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개인과 개인이 직거래를 하다보니 물건을 보내지 않거나 입금을 확인한 후 전혀 다른 물건을 보내는 등의 사기가 발생하는 식이죠. 이런 중고거래 사기 수법이 날로 진화하며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중고거래를 인터넷 사기 예방법을 알아두신다면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를 예방할 수 있겠죠?

 

중고거래 사기 예방을 위해 확인해야 하는 4가지 요소, 꼭 기억해주세요!

 

 


1. 판매자 정보를 확인하자!
중고 거래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판매자 정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중고거래를 위해 판매자나 구매자와 연락을 하게 되면 대부분 문자메세지를 통해 연락하게 되는데요. 문자 메세지를 주고받고 바로 입금을 하거나 계좌를 넘겨주기보다는 거래하는 사람의 이름, 연락처, 계좌번호를 모두 확보한 뒤 "더치트(thecheat.co.kr)"사이트를 통해 사기 전과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만으로도 대부분의 사기예방이 가능하다고 하니 점검은 필수겠죠?

 

2. 거래 물품을 확인해보자!
타인이 판매하고 있는 제품사진을 복사해서 올려두고 구매자로부터 돈만 받아 잠적하는 사기도 생각보다 많은 사기유형입니다. 이런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판매자의 판매이력을 확인해보고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의 현재 상태 확인을 위해 구체적인 상황 설정을 한 사진을 요청해봅니다. 다소 번거롭긴 하지만 보다 확실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3. 10만원 이상의 금액은 수표로 입금하자!
중고 명품이나 전자기기 등을 거래하는 경우에는 금액이 큰 경우도 발생하는데요. 직거래를 통해 물건 상태를 직접 확인하고 입금하는 경우가 가장 안전하지만 거리가 멀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아 택배거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죠. 이럴땐 현금으로 바로 입금을 하기보다 수표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표는 회수를 하기까지 1~2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 때문에 사기를 당하더라도 좀 더 수월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4. 판매자 전화번호 대포폰인지 확인하자!
간혹 자신의 명의로 된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고 대포폰을 이용해서 사기를 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땐 전화번호를 조회해도 상대방을 알기가 어려운데요. 만약 대포폰이 의심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전화를 걸어보시기 바랍니다. 

 

1677 혹은 1633 콜렉트콜 전화(수신자 부담 전화) 후 안내멘트가 나오면 상대방 전화번호 #(우물정자)을 눌러줍니다.

이때 신호음으로 넘어가거나 컬러링이 나오면 일반폰이고 “상대방의 사정으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 라고 나오면 대포폰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이런 4가지 방법만 확인해보셔도 대부분의 거래사기는 막을 수 있습니다. 돈을 아끼려다 더 큰 돈이 나가는 것을 방지하려면 번거롭더라도 합리적인 의심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이렇게 주의를 했는데도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요. 만약 수많은 주의에도 불구하고 사기를 당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만약 판매 사기를 당했을 경우에는 본인 신분증, 문자 내역, 판매글, 임금 내역서, 판매자의 인적 사항을 가지고 가까운 경찰관서의 민원실을 방문해 고소장을 제출합니다. 이후 고소 사건에 대해 담당 조사관이 배정되면 사건 수사가 진행되게 됩니다. 

 

 

 

안전한 중고물품 거래를 위해 체크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음놓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라며 개인적인 주의사항도 철저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