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정보

인간을 넘어선 AI 탄생? 구글의 '제미나이' 가 온다!

오늘은 매우 흥미로운 뉴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구글이 또 다시 인공지능(AI) 분야에서 놀라운 진보를 이루었습니다. 구글은 최근 대규모 언어모델 제미나이(Gemini)를 선보였는데요, 이 모델이 특별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미나이는 단순히 텍스트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 이미지 인식과 음성 인식, 심지어는 코딩 능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모드를 활용해 상호작용하는 것을 멀티모달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를 통해 AI가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욱 풍부하게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제미나이는 수학 문제를 풀거나 데이터를 분석하는 등의 추론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능력은 AI가 단순히 정보를 암기하고 재생하는 것을 넘어서서 진정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게 합니다.

 

 

 


제미나이는 울트라, 프로, 나노 등의 세 가지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미나이 프로는 구글의 AI 챗봇 서비스인 바드에 탑재될 예정이며, 가장 크고 고성능인 제미나이 울트라는 내년 초에 바드 어드밴스트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제미나이 나노는 클라우드 연결 없이 디바이스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로, 구글의 최신 스마트폰인 픽셀8 프로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이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지표는 대규모 다중작업 언어 이해(MMLU)에서의 정답률입니다. MMLU는 수학, 물리학, 역사, 법률, 의학, 윤리 등 50여개의 주제를 복합적으로 활용해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테스트인데요, 제미나이는 이 테스트에서 90%의 정답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인간 전문가의 점수인 89.8%를 넘어선 최초의 모델이라는 점에서 매우 주목할 만합니다.

 

 

 


제미나이의 등장은 단순히 새로운 AI 모델의 출현을 넘어, 인공지능 기술의 진화와 그 영향력에 대해 우리에게 깊이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제미나이는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코딩 능력, 그리고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을 모두 갖춘, 인간의 능력을 흉내 낼 수 있는 AI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일상생활, 사회, 그리고 미래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AI가 점점 더 인간의 일을 대체하게 될 것인지, 아니면 AI와 인간이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이루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인지, 그 결과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제미나이를 통해 볼 수 있는 것은, AI의 능력이 인간의 그것을 모방하고, 그를 넘어서려는 구글의 노력이며, 이는 우리가 이제 AI 시대를 맞이하고 있음을 확실히 보여줍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동시에 새로운 도전을 야기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변화를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 AI에 대한 깊은 이해와 그 영향력에 대한 철저한 공부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을 AI 시대에 적응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제미나이의 등장은 그러한 과제를 우리에게 던져주는 동시에, AI 기술의 미래에 대한 흥분되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제 우리는 이 가능성을 탐색하고, 그 안에서 우리의 가치와 역할을 찾아가는 여정을 시작해야 할 시점입니다. 이 여정은 분명히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그것은 매우 흥미롭고, 가치 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이 글을 마치며, 우리 모두가 AI 시대의 도래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 안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를 통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 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AI와 함께하는 미래, 그 안에서 우리 모두가 빛날 수 있기를 바라며..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 또 좋은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