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물가 시대 에너지 절약법!

최근 높아지는 에너지 요금으로인해 공과금 고지서를 받아들고 놀라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했고 에너지 요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재정적인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춥거나 덥게, 컴컴하게 살 수는 없겠죠. 오늘은 고물가 시대 에너지 절약법 10가지를 소개대 드리겠습니다.


1. 사용하지 않을 때는 조명과 전자 제품을 끄자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방에 없을 때도 조명과 전자 제품을 켜두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방을 나갈 때 전원을 끄는 습관은 간단하지만 상당한 양의 에너지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에너지 효율적인 전구를 사용하자

에너지를 절약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에너지 효율적인 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LED 전구는 기존 백열 전구보다 최대 75%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며 수명도 훨씬 깁니다. 초기 비용이 조금 더 들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으므로 전구를 교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온도 조절기 조정

집의 난방 및 냉방은 가장 큰 에너지 비용 중 하나이므로 온도 조절기 설정에 유의해야 합니다. 겨울에는 집에 있을 때나 깨어 있을 때 온도 조절 장치를 18~23도로 설정하고 주무거나 자리를 비울 때 몇 도 정도 낮춥니다. 여름에는 집에 있을 때 온도 조절 장치를 22~25도 정도로 설정하고 집을 비울 때는 몇도 더 높입니다. 온도 조절 장치를 몇 도만 조정하면 상당한 에너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외풍 차단 제품을 사용하자

집에 공기가 새면 외풍이 발생하고 집을 쾌적한 온도로 유지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창문, 문 및 기타 영역 주변에 외풍 차단 제품을 사용하면 실내의 따뜻하거나 시원한 공기를 유지하고 에너지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프로그래밍 가능한 온도 조절 장치

프로그래밍 가능한 온도 조절 장치를 사용하면 하루 중 시간대별로 다른 온도를 설정할 수 있으므로 일정에 따라 난방 및 냉방을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온도 조절 장치를 수동으로 조정하지 않고도 에너지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6. 집을 단열하자

집을 단열하면 내부 공기를 따뜻하거나 차갑게 유지하여 난방 및 냉방의 필요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락방, 벽 및 바닥을 단열하여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요금을 낮출 수 있습니다.


 

7. 에너지 효율적인 가전 제품

가전제품을 교체할 시기가 되면 에너지 효율적인 모델을 찾으십시오. 에너지 효율적인 냉장고, 세탁기 및 기타 가전 제품은 기존 모델보다 에너지를 덜 사용하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8. 샤워를 짧게 한다

온수 사용량도 에너지 요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샤워 시간을 짧게 하면 뜨거운 물 사용량을 줄이고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유량 샤워 헤드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물의 양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9. 자연광 사용

낮에는 인공조명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커튼과 블라인드를 열어 자연광이 들어오게 하면 에너지를 절약할 뿐만 아니라 기분전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자 제품의 플러그를 뽑자

전원이 켜지지 않은 경우에도 전자 제품이 연결되어 있으면 여전히 소량의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 전자 제품의 플러그를 뽑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합산될 수 있는 소량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조금 귀찮더라도 에너지 절약습관을 들이면 에너지 사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고물가 시대 무심코 사용하는 에너지 소비를 줄여 가계부담을 줄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