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시작된 지 벌써 3년 차가 되었습니다. 조금씩 위드 코로나 정책을 실시하는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의 공포감은 남아있습니다. 코로나가 결코 가벼운 감기라고 할 수 없는 이유는 확진자의 40% 이상이 장기적인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는 통계 때문입니다. 10월 중순까지 보고된 전 세계 감염자 수에 따르면 1억 명 이상이 여전히 건강상의 문제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감염 후 4주 넘게 증상이 지속되거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는 장기 증세 환자 비율은 전체 코로나 확진자의 43%라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롱코비드라고 하는데, 코로나에 감염되었던 사람들이 코로나 완치 이후 몇 주에서 몇 개월 동안 원인을 알 수 없는 여러 가지 후유증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코로나 후유증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뉴스도 속속 나오고 있는데요. 후유증도 굉장히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피로감
코로나에 걸렸다 낫는 과정 중에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로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완치 이후에도 피로감이 회복되지 않고 계속해서 이어져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주는 경우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흉통
완치 이후에도 가슴이 답답하고 계단을 오르거나 숨을 크게 쉴 때 가슴에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정밀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불면증
코로나 감염으로 받은 스트레스로 인해 완치 후에도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탈모
코로나 완치자에게 나타나는 흔한 후유증 중 하나는 탈모입니다. 완치자 4명 중 1명꼴로 탈모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데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눈썹과 다른 신체 부위에서도 털이 빠지는 증상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발열
코로나에 걸렸을 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 발열. 코로나가 완치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고열보다는 미열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구토
코로나 완치 이후에도 속이 미식거리는 것 같은 구토 증상이 나타나거나 일부에서는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각
드문 경우지만 코로나 회복 후에 환각을 보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오한
코로나 증상을 회복한 후에도 오한을 느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인지 저하
기억력과 집중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진 후 코로나 회복 후에도 돌아오지 않는 증상입니다.
호흡곤란
숨 쉬는 것을 확진되기 전처럼 편안하게 할 수 없는 분들도 나타나는데 이는 폐 문제가 생긴 경우라고 합니다.
근육통
근육통이나 근육 무기력증을 느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간단한 동작을 하기도 쉽지 않다고 합니다.
빈맥
맥박이 분당 100회 이상 뛰는 빈맥 증상을 경험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부정맥
심박동이 너무 빠르거나 느린증상, 중간중간 끊어지는 증상 등 여러 형태의 부정맥을 경험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기침
코로나에서 완치된 이후에도 계속해서 잔기침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두통
머리가 멍하고 두피가 따갑게 느껴지는 두통이 코로나 완치 이후에도 나타나는 분들도 있습니다.
현기증
코로나에 감염되었을 때 떨어진 체력으로 인해 어지러움을 느끼는 현기증도 나타나는데 대부분은 일시적이지만 이것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각과 미각 상실
코로나의 증상 중 또 다른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인 후각과 미각의 상실. 완치 후에도 후각과 미각이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월경 주기 변화
여성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생리주기 변화가 완치 후에도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롱코비드. 코로나 완치 이후 나타나는 후유증을 최소화하려면 완치 이후에도 바로 일상생활을 하기보단 활동량을 조금씩 늘리고 회복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또한 후유증이 일상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준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와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