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에 따르면 현재 대한민국의 자동차 보급률은 50%에 육박하는데, 이는 2명 중 1명이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소유하고 이용하다 보니 교통체증 없는 도로 찾기가 힘들어졌죠. 편하게 이동하기 위해 자동차를 마련하는 분들이 많지만 아무래도 유지비나 관리비는 생각보다 많이 들어갑니다. 특히 매년마다 납입해야 하는 의무보험료도 만만치 않습니다.
자동차 부품 및 공인비 인상은 물론 최근 과태료로 인한 보험료 할증도 높아지고 있는만큼 운전자는 미리미리 자동차 관리를 해두는 것과 매년마다 납부하는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몇가지 팁을 기억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는 6가지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할인상품을 꼼꼼히 체크하자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주행거리연동특약( 마일리지보험 )에 가입하면 연간 주행거리(7,000km 이하)에 따라 보험료가 5~13% 할인된다고 합니다. 또 승용차 요일제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가 평균 8.7% 절약된다고 하니 차를 평소 잘 쓰지 않거나 재택근무 선택이 가능한 분들이라면 이같은 항목을 꼼꼼히 제츠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운전자 범위를 한정하자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운전자 범위를 좁히는 것도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의 범위를 가족, 부부 등으로 한정하거나, 자동차를 실제 운전할 사람의 연령이 '35세 이상' 등 특정연령 이상이라면 운전자 연령제한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3. 블랙박스를 장착하면 보험료가 할인된다
차량에 블랙박스 장착하는 것도 보험료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블랙박스를 장착할 경우 각 회사별로 보험료를 3~5% 할인해 주고 있는데, 이는 교통사고 발생시 사고경위 파악 등에도 도움이 되므로 가능하면 블랙박스는 장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단,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장착한 경우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4. 서민우대를 받자
만약 기초생활수급자 등 일정요건을 충족하는 경우라면 보험료의 최대 17.3%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민우대자동차보험 가입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연소득 4천만원 이하(배우자합산), 만20세 미만 부양자녀가 있는자로써 5년식 이상 배기량 1600cc 이하 승용차 또는 1.5t 이하 화물차 소유자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 항목은 자동차보험 갱신 때 뿐 아니라 계약기간 중에도 언제든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서민우대자동차보험 가입대상인지 살펴보시고 가입대상자는 각 해당 보험사에 전화해 문의하시면 됩니다.
5. 무사고 운전 경력자라면 할인 가능
차를 오랫동안 운전한 분들 중 사고가 없으면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 보험료가 5~10% 가량 할인되며, 무사고 경력을 18년간 유지하면 보험료가 최대 70%까지 할인됩니다. 평소 안전운전하는 습관이 보험료 절약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6. 보험료를 비교하자
자동차보험료는 동일한 보장을 제공하더라도 각 회사별로 조금씩 금액이 차이나기 때문에 보험 가입 전에 비교해보는 편이 좋습니다. 손해보험협회의 자동차보험료 비교조회 사이트에서 본인의 가입조건을 입력한 후 최저가로 조회되는 보험회사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상당부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위세 소개해드린 보험료 절약 방법은 각각의 항목을 중복해서 할인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큰 비용이 들어가는 자동차보험, 꼼꼼하게 체크하고 할인받아 알뜰하게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